BKFactory Blog

테스트 삼아서 영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AMP(Accelerated Mobile Pages)를 적용해 보기로 합니다.
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굳이 AMP를 적용하지 않아도 될 듯 하여, 일단 영문 블로그에만 적용합니다.

 

영문의 경우 확실히 한글보다는 구글에 노출되는 것에 더 시간이 걸리는 듯 합니다.
아무래도 영어를 사용하는 인구수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기에 잘 못하는 것도 다른 이유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구글 AMP 적용하기

아주 쉬웠습니다.
바로 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AM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찾아보면 위에 2개의 AMP 플러그인이 눈에 들어옵니다.

 

왼쪽의 AMP 플러그인은 공식 플러그인으로 딱히 뭐 할게 없이 설치하고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대신에 무언가 할려면 일일히 수작업을 하던가 아니면 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른쪽 플러그인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다른 AMP 플러그인입니다.
이 AMP for WP 플러그인은 설치 및 활성화 이후 이것저것 설정을 좀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설정, 애드센스 광고 설정도 쉽게 가능했으며, 애드센스의 AMP를 위한 자동광고 코드가 넣을 장소가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2개의 영문 블로그에 플러그인을 하나하나씩 설치를 했습니다.
하나의 영문 블로그는 이제 막 설정을 시작한 따끈따끈한 블로그로 첫 포스팅을 하기전부터 AMP를 설정을 하였으며, 다른 영문 블로그는 몇년동안 운영한 블로그로 추가적으로 AMP를 설정한 것입니다.
새로운 영문 블로그에는 공식 AMP 플러그인을, 운영하던 영문 블로그는 AMP for WP 플러그인을 설치하였습니다.

 

구글 AMP 설정을 마치고 난 이후

 

일단 새로운 영문 블로그는 아직 구글에 노출도 되지 않고, 노출되어 봐야 클릭이 일어나지 않을 곳에 되겠죠?
테마도 심플하고 빠른 것으로만 설정을 하여 어떤지 결과를 알려면 시간이 제법 걸릴 것입니다.

 

그동안 운영하던 영문 블로그는 애드센스도 그대로 설정을 해야했기에 사실 초반 AMP 설정을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기는 했습니다. 아무튼 어찌어찌 설정을 마무리 하고 지켜보고 있는데...

 

구글 서치콘솔에서 메일이 날라옵니다. 
오류는 아니지만 AMP 관련 권장 및 주의 관련 메일이였습니다.
서치콘솔에 들어가 AMP 항목을 보면 위와 같이 주의 표시가 뜹니다.

참고로 이 영문 블로그의 AMP는 리더모드로 설정이 되어 URL 끝에 /amp를 붙이면 AMP 모드로 접속이 가능하며, 모바일은 무조건 AMP 모드로 접속이 되게 설정하였습니다.

AMP를 설정하면 구글 서치콘솔에 바로바로 인덱싱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하루하루 URL 수가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 추가되는 시간이 상당히 걸릴 듯 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주의라고 적힌 상태의 유형을 보면 이미지 크기가 관련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지금 머리가 아파오고 있습니다.

 

구글 AMP 권장 이미지 사이즈는 가로폭 1200 이상이다.

바로 문제는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였습니다.
위의 문서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AMP 에서는 가로 사이즈가 최소 1200 픽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영문 블로그는 2007년에 시작한 오래된 블로그로 초창기 포스팅에는 이미지 사이즈가 커야 500 픽셀입니다.
이 당시 1200 픽셀을 어찌 사용했겠어요, 인터넷도 느린데...
그리고 지금도 블로그에 올리는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를 960 픽셀 정도로 잡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보통 FHD 해상도로 설정을 하고 세로로 들어서 보기에 960 픽셀이면 양옆의 공간(여백)을 제외하면 충분한 사이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가능하면 이미지를 찾아서 이미지 크기를 1200 픽셀 이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모든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를 1200 픽셀이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설정하는 대표 이미지만 1200 픽셀 이상으로 설정을 하면 되는 듯 합니다.
뭐 그래도 전체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를 1200 픽셀 이상으로 설정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혹여라고 구글 AMP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는 1200 픽셀 이상으로 설정하기 바랍니다.

구글 AMP를 설정하고 난 이후

 

구글 AMP가 SEO (검색엔진최적화) 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미치는 듯 보입니다.
노출이 되는 포스트는 조금이라도 앞에 노출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런데 애드센스의 수익은 제법 떨어졌습니다.
자동광고가 이제 슬슬 노출이 되기 시작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애드센스 수익 부분은 좀 더 살펴봐야 겠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에는 여기저기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하던 것에 비해 노출 수가 줄은 것이 좀 여파가 있는 듯 합니다.
여기에 자동광고라도 앵커광고와 전체화면 광고가 지원되지 않으며, 일치하는 광고 역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광고 단가는 올라간다고 하는데, 좀 더 지켜봐야 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