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Factory Blog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점유율 80% 이상을 기록하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점유율이 50에서 60% 지 내려간 상태로 점유율 하락을 고민 하듯 이것저것 네이버에서 정책을 내놓고는 있는데 예전의 점유율로 돌아기는 쉽지 않아보인다.
그래도 한국의 1등 검색엔진이라 하기는 뭐한 포털이기에 네이버 블로그가 가지는 장점이 적지 않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쉬운 접근성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비해서 상당히 개설이 쉽다.

1인이 3개까지 네이버 아이디를 만들 수 있는 만큼 총 3개의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
큰 공부없이 쉽게 개설이 가능하며, 블로그 꾸미기 등 기본적인 설정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앱을 통해서도 쉽게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등록가능 및 편집, 글도 작성해서 포스팅 할 수 있다.
긴 글이 아닌 일상적인 글이라면 앱을 통해 스마트폰 사진도 삽입하고 포스팅도 바로바로 가능하다.

 

네이버의 든든한 지원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몇개 작성하고 나면 바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방문자가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네이버가 뒤에서 든든하게 받쳐주고 있다.
네이버의 점유율이 내려갔다 하더라도 아직은 네이버다.
특별히 네이버에 블로그를 개설 했다고 네이버 검색엔진에 알려줄 필요도 없으며, 알아서 네이버 검색에 노출을 시켜 준다. 이렇게 자동으로 네이버에서 검색에 노출이 되는 점은 상당히 큰 장점이다.

 

네이버 이용자들의 소통

네이버의 점유율이 하락했다 해도 네이버를 사용하는 이용자의 수는 엄청 나다.

내가 올린 글에 반응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도 그만큼 많다.

이 점 때문인지 네이버 블로그의 글들은 좀 가볍거나 밝은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의 블로그 보다 많은 댓글이 달리는 것을 볼 수 있어 소통이 필요하거나 목적인 블로그에게는 장점일 수 있다.

 

체험단과 기자단 활동

이걸 장점으로 넣어야하나 한참 고민을 했었지만 그래도 네이버 블로그 만의 특징이 될 수 있기에 넣어보았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 보다 체험단이나 기자단에 선정될 확률이 아주 높다.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운영하는 업체, 광고업체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선호하기 때문인데, 글 등록 후 빠른 시간에 그리고 일정 시간 동안만 네이버에 쉽게 노출만 되면 되기에 네이버 블로그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

 

폐쇄성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트래픽을 위해 존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위에 언급을 했는데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하면 알아서 네이버에는 등록이 되기에 네이버 검색 노출은 자동으로 되지만 다른 검색엔진에는 아예 등록조차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네이버의 점유율을 빼앗아가고 있는, 이제는 30%가 넘는 점유율을 보이는 구글 검색엔진에는 등록을 할 수가 없다.
구글 검색엔진의 경우 별도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한참 시간이 지나면 검색에 노출이 되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노출이 안되는 것을 보면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막은 것으로 보인다.

구글 봇이 네이버 블로그로 접근을 못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다음 검색엔진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노출이 되고 있는데, 네이버에서 다음 쪽은 오픈을 해 놓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다음 검색시 노출되는 부분이 언제까지 될지는 모른다. 계속 노출이 될지, 아니면 막힐지

네이버에서 막을 수 있고, 다음에서 막을 수도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전적으로 네이버에만 의존을 해야하는 태생적인 단점이 언젠가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블로거에게 자유도가 없다

이것도 폐쇄성의 한가지로 볼 수 있는데, 쉽게 블로그 자체를 구성할 수 있는 반면 자유도가 없다.
내가 열심히 글을 포스팅하여 방문자수를 늘려도 네이버에서 제공 또는 묵인(?)하는 광고수단을 제외하고 타 업체의 광고를 개재할 수 없다.

현재 쿠팡 파트너스는 노출이 되게 두고 있는 듯 한데, 이것도 정책상 막힐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처음에는 쉬운 접근과 사용하기 편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쉽게 늘어나는 방문자수가 도움이 되겠지만 블로그에 숙련자가 되면 제약이 점점 다가오게 된다. 

점점 커가는 자신의 블로그로 이리저리 활용을 하고 싶겠으나 이 부분에 대한 자유도가 없다고 보면 된다.

 

광고가 난무하는 블로그들, 점점 질이 낮아지는 블로그들

네이버의 블로그가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만큼,

네이버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이 되는 것을 밀어주고 있는 만큼,

정말 많은 수의 네이버 블로그들이 있다.

 이 중에는 수익창출을 위한 체험단과 기자단 관련 글이 올라온 광고성 블로그들의 내용을 많이 접하게 된다.

이는 정확히 네이버 블로그의 문제라기 보다 네이버 검색엔진 자체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이 반복됨에 따라 네이버 블로그에 꾸준히 정상적인 블로깅을 하고 있는 블로거에게는 피곤함을 느끼게 한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인지 네이버에서 검색로직을 비롯한 시스템을 한번씩 바꾸거나 테스트하는 듯 한데, 이럴 경우 검색에 노출되는 부분이 뒤집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블로그에서 한 두개의 글이 네이버 검색시 앞페이지에 잘 노출이 되어 방문자수가 일정수준이상 나오고 있었는데, 하루 아침에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네이버 검색엔진에만 의존해야 하는 만큼,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음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