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 일상생활에 관한 블로그, 즉 잡블로그를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옮겨볼까 합니다.
옮기려는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반에는 좋기는 한데, 블로그에 방문자가 누적되고 늘어날수록 티스토리 블로그는 손해인 것 같다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초반에는 방문자 확보에 취약함을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계속 운영을 하여 일정 수준의 방문자가 확보가 되면 활용도는 티스토리 블로그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을 담은 블로그가 잘 될까 하는 의문이 드는데, 이번에 테스트를 해볼려고 합니다. 편의점에서 사먹은 것들, 배달 시켜 먹은 음식, 넷플릭스로 본 드라마 이런 이야기를 포스팅해도 통하는지 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주제들은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적합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설정 끝내가 전자책 보완 및 검토
재능마켓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끝내기 라는 전자책을 등록해 놓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내용으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기술적인 SEO를 적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설정과 활용 그리고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에 대한 내용인데,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하고 이것저것 플러그인과 테마를 설치해보고 사용해 봐야 하는 시간을 줄이고 포스팅에 초첨을 둘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하나둘씩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 적은 내용 그래도 블로그를 설정을 해서 보완할 부분이나 추가할 부분을 검토해 볼려고 합니다.
AMP 적용해서 테스트하기
이미 하나의 영문 블로그에는 AMP 를 적용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AMP를 적용함에 있어 제약이 제법 있어, 초반 설정이 쉽지 않아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아서 설정을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AMP 정식 플러그인을 중심으로 진행을 해볼까 합니다.
아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AMP 기준으로 시작을 해보는 것입니다.
URL 뒤에 AMP가 붙지 않은 AMP 자체인, 스탠더드 모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 워드프레스의 AMP 설정은 추후에 전자책의 내용에 추가를 하던지, 아니면 초보자용이 아닌 워드프레스 관련 전차잭으로 별도로 제작을 해볼까 고민중입니다. 지금 판매 중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설정 끝내기에 AMP 설정을 추가해도 괜챦을 듯 하기는 한데, 괜히 AMP 설정 따라서 한 이후 테마나 플러그인 변경으로 인해 블로그 자체가 망가질 수 있으니 고민중입니다. 아무래도 별도로 제작을 하는게 좋을 것 같기는 합니다.
영문 블로그로 그대로 이용
이미 세팅해 놓은 영문 블로그에 내용 그대로 옮겨놓아볼까 합니다. 번역을 위한 구조로 내용을 좀 바꾼 이후에 번역기의 힘을 이용해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이 영문 블로그도 한글 블로그와 같은 세팅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영문 블로그를 진행하면서 해외의 많은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이것저것 활용해 볼려고 합니다. 수익이 나던 안나던 해외 블로거들 처럼 단어 하나하나에 링크도 삽입해 볼까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아예 제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와 다음을 통한 방문자 확보는 아예 배제를 할까 합니다. 블로그 등록은 진행을 할 것입니다만 기대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을 통한 방문자 확보에만 신경을 쓸까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나 다음을 배제하기에 광고 든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모두 찾아서 활용해볼까 합니다. 수익이 날려나 모르겠습니다. 수익형 키워드를 타켓으로 하는 포스팅이 아닌 일상생활 이야기를 적을 테니..
이 블로그에 대한 기대는
단기적으로는 사실 높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도 그렇고 키워드들도 방문자나 수익을 따라가는 것도 아니고.. 구글이 점유율이 높은 카테고리도 아닐 것입니다.
차라리 그대로 내용을 옮겨갈 영문 블로그가 더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쉽게 AMP 페이지 설정이 가능한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활용해서 운영을 해봐야겠습니다. 중간중간 이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