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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이제 시작하는 분들이나 구글 애널리틱스의 통계를 보는 것이 힘든 분들에게 적당한 포스팅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통계 프로그램으로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 또는 쇼핑몰에 방문자를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상당히 보기 편하게 되어 있으며, 방문자수, 페이지뷰로 그나마 익숙한 단어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초보자분들에게는 추천을 해드립니다.
사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제공되는 통계치 나쁜 것이 아닙니다만 구글 애널리틱스가 좀 과하게 많은 통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보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를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에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록을 위한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 연동, 그리고 블로그의 수익을 위한 애드센스 광고 게재에도 애널리틱스와 연동이 되는 기능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어쩔 수 없이 이용을 하게 됩니다만 한 눈에 쉽게 보기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훨씬 편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통계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심플한 통계를 제공합니다만 일반적으로 가장 필요한 통계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 페이지뷰, 방문자의 성별 및 연령, 국가(한국의 방문지역), 유입검색어 등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사실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조금조금씩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활용 방법

 

가입도 심플하고 이용 방법도 심플합니다.
analytics.naver.com/ 에 접속을 한 이후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블로그나 웹사이트 주소를 등록한 이후 제공되는 스크립트를 <head></head> 태그 사이에 삽입을 해주면 됩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wcs_add) var wcs_add = {};
wcs_add["wa"] = "xxxxxxx";
if(window.wcs) {
  wcs_do();
}
</script>

위와 같은 스크립트가 제공이 되며 'xxxxxx' 부분은 개별적인 코드가 들어가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의 경우 테마 옵션에서 <head> 태그 추가기능을 제공하면 그 곳에, 만약 테마에 그런 기능이 없다면 Head & Footer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네이버 애널리틱스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좋은가?

 

답변은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통계가 훨씬 자세하고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럼에도 네이버 애널리틱스 활용을 추천하는 이유는 일반적인 웹사이트들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통계만 봐도 충분할 것이며, 블로그를 이제 시작하는 분들은 블로그의 방문자가 평균 천명(페이지뷰가 아닌 실방문자수)정도 될 때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기 위해 이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 보다는 글을 하나라도 더 포스팅하는 것이 좋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하는 시간에 쿠팡 파트너스 관련 상품 검색을 하는 것이 수익적인 측면에는 더 좋지 않을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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