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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파이가 한국에 진출을 했습니다.
이미 관심이 있는 분들은 쇼피파이에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을 하고 계실 겁니다.
한국에 진출을 한 만큼 국내 결제대행 업체들과 계약 부분과 배송 관련 부분만 정리되면 많은 이용자들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들리는 소식에는 카드결제대행사들과 이미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쇼피파이는 국내로 비교하자면 카페24와 같은 쇼핑몰입니다.
클라우드 쇼핑몰이라고 하고 국내에서는 임대형 쇼핑몰이라고 부릅니다.
카페24와 비슷하다면 쇼피파이가 인기를 얻을 요인이 없어 보입니다만 카페24가 국내 환경에만 국한되어 있다면 쇼피파이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쇼피파이의 수익창출 구조

 

쇼피파이의 수익창출 구조는 간단하게 SEO + 블로그 + SNS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심플하게 쇼핑몰을 구축하고 많은 플러그인 및 우커머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운영자가 워드프레스 및 우커머스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즉 유지보수를 해야 하고 계속 보안도 해야 합니다.
쇼피파이는 이런 부분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판매자는 판매에만 신경을 쓰고 쇼핑몰 관련 운영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SEO

 

SEO는 현재 네이버에는 그렇게까지 큰 효과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역시 구글 타깃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

 

쇼피파이의 블로그 기능을 활용해도 역시 네이버에는 블로그나 View 영역에 노출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역시 구글 타깃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SNS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활용해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자신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매출을 올리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직은 네이버의 의존도가 높기는 합니다만 이 부분은 슬슬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자체에도 쇼핑 기능을 본격적으로 지원을 한다고 하니 빠른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카페24와 같은 기존 임대형 쇼핑몰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연동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쇼피파이가 잘 맞는 경우

 

제품을 직접 제조 또는 아웃소싱으로 제조를 해서 판매를 하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쇼핑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환경을 위한 결제와 배송 부분도 곧 해결이 될 듯하며, 해외 판매도 쉽게 설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자신의 제품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과 SNS를 활용해서 매출과 연관을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우커머스와 같은 형태이지만 기술적인 쇼핑몰 운영 부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을 더욱 마케팅 쪽에 투자를 할 수 있을 거로 보입니다.

 

현재 국내의 대부분의 쇼핑몰과 같은 방식인 제품을 납품받아 가격경쟁을 하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형식은 어울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을 이용하는 게 더 맞을 듯합니다.

 

자신만의 아이템, 제품을 가진 분들은 조금이라도 더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고 보면 좋을 듯합니다.

 

국내에서 쇼피파이의 전망

 

국내의 네이버 점유율이 제법 하락하였습니다.
2020년 1월부터 5월까지 네이버 점유율을 참고하면 55% 정도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특정 카테고리의 경우는 아직 네이버의 점유율이 앞도적인 부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네이버의 점유율이 70-80%에 해당될 때에는

쇼핑몰을 네이버 쇼핑에 입점을 하고 카페 24와 같은 솔루션을 이용해 상품을 모두 네이버 쇼핑과 연동을 시커야 했습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일정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 쇼핑 내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광고는 별도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오픈마켓 입점도 입점비는 없었으나 판매 시 10% 정도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으며, 결제도 최소 2주에서 한 달 정도 묶였으며, 오픈마켓 내에서도 별도로 광고를 해야 상위 노출이 되었습니다.

 

이런 구조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갑자기 변하지는 않으니 체감이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만 점점 변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앞으로 변하게 될 국내 환경을 대비해 쇼피파이를 통해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미 쇼피파이 관련 강의, 구축대행 등 업체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SEO와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중요성도 점점 대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바로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 방문자가 생기는 것을 이용한 마케팅은 구글에서는 불가능합니다.
구글은 노출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미리미리 대비를 하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SNS를 활용하는 방법도 좀 더 연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는 카카오 쪽의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꾸준하게 유지를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계정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저나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상당한 국가, 예를 들면 필리핀의 경우 페이스북 쇼핑몰 기능이 확대 적용되면 페이스북을 통한 매출이 엄청 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진출에도 괜챦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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