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Factory Blog

젯팩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이후 어느 정도 방문자수가 있을 때까지 사용하기 정말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특히 Wordpress.com 에서 직접 출시한 플러그인으로 통계, SNS 공유, 속도 개선, 연관 글 등 이것저것 유용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이용했을 때에는 없던 플러그인이였는데, 중간에 통계 기능이 생기더니 이제는 이렇게 유용한 플러그인이 되었습니다.

 

위에 어느정도 방문자수가 있을 때까지 사용하기 좋다고 언급한 이유는 방문자수가 늘어나면 젯팩 플러그인으로 인한 속도 저하 문제가 눈에 거슬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는 젯팩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그동안 사용한 기능들을 대체하기 위해 고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내 웹사이트와 블로그에 방문자, 정확히는 뷰가 많지 않다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만큼 유용합니다. ^^

 

cURL error 60: SSL certificate problem: unable to get local issuer certificate 에러 발생

 

젯팩 플러그인을 설치 이후에 워드프레스 닷컴 계정으로 연결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용하면서 한번씩 이 워드프레스 닷컴 계정과의 연결이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는 젯팩 플러그인의 업데이트 이후 버그로 인해 몇 번 발생했었습니다.

어느 날 보니 젯팩에서 워드프레스 닷컴 계정과 연결에 문제가 있다고 주의표시가 떴습니다.
뭔 일인가 하고 예전처럼 젯팩 플러그인 설정에서 워드프레스 닷컴 계정 로그아웃 이후 다시 로그인을 해서 연결을 하려고 하니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떠는 것입니다.

 

cURL error 60: SSL certificate problem: unable to get local issuer certificate

 

구글링을 해보니 해외에서는 이 젯팩 플러그인 연결 중에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제법 있는 듯 보였습니다.
이리저리 찾아보니 결론은 5월말 경에 각 웹사이트 및 블로그에 설정한 SSL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때 90일짜리 무료 SSL을 신청해서 5-6개의 사이트에 설정을 하였는데, 유독 하나의 사이트에서만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거였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공유 문제

 

위의 오류이외에 또 다른 문제가 없나 살펴보니 페이스북에서 공유, 즉 퍼가기 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og 태그가 잘 설정이 되어 있음에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를 하면 설정된 이미지와 설명은 사라지고 밑에 사이트 URL만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역시도 이리저리 검색해서 원인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공유, 퍼기가 시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 곳에서 체크를 해보라는 곳을 찾았습니다.
URL은 developers.facebook.com/tools/debug/입니다.
사이트의 URL을 넣고 디버그를 해보니 "Can't validate SSL Certificate. Either it is self-signed (which will cause browser warnings) or it is invalid."라는 오류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설치된 SSL 인증서의 문제

 

위의 두 문제는 모두 설치한 SSL 인증서의 문제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5-6 곳의 사이트에 똑같이 설정을 했는데, 다른 곳들은 정상이고 이 사이트만 문제가 되는데, 혹시 이 사이트가 자리잡고 있는 카페 24의 호스팅 서버의 다른 설정 때문인가 해서 카페 24로 관련 문의를 진행했습니다.

 

12시간이 지난 이후에 받은 카페24의 답변입니다.
역시 인증서 자체에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위의 적힌 URL(www.wincert.com/index.php/supports/ssl_checker)을 통해 체크가 가능한가 봅니다.

 

위의 답변 대로 인증서 파일을 보냈더니 바로 재설치가 진행이 되었고 이제는 SSL 관련해서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젯팩 플러그인도 잘 연결이 되었으며, 페이스북의 공유 기능도 잘 작동이 됩니다.

 

90일짜리 무료 SSL, 설정을 직접 했는데 이때 잘못을 한 것인지, 아니면 서버의 환경이 달라서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90일이 되어 다시 설정을 할 때에는 설정 이후 꼼꼼히 체크를 해봐야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