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새로 생성을 하면 네이버의 서치어드바이저 그리고 구글의 서치콘솔에 등록을 합니다. 이때 네이버의 서치어드바이저는 RSS를 제출하는 곳이 별도로 있으며 구글의 서치콘솔의 경우는 사이트맵만 제출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만 RSS도 제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RSS가 SEO에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RSS의 원래 역할
인터넷 라인의 속도가 좋아지면서 이제는 RSS 리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더욱 활용하는 유저가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제는 PC의 RSS 프로그램이 아닌 모바일 기기에 설치한 RSS 리더 앱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RSS 리더 프로그램이나 앱에 RSS를 등록하면 해당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새로운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점점 이 활용도는 떨어져 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RSS는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RSS는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사이트맵과 RSS를 함께 제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한 논의가 상당 부분 있었으며, 결국 구글 관련자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RSS는 크롤링에만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RSS의 SEO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
긍정적인 영향
RSS가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RSS가 기본적인 역할을 할 경우입니다. 누군가 내 블로그의 RSS를 RSS 리더 프로그램이나 앱에 등록을 하고 자주 방문을 할 때입니다. 재방문율이 높다는 것은 SEO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부정적인 영향
바로 중복 게시물 문제입니다. 내 블로그의 글을 누군가가 복제해서 등록을 하는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아직 국내에는 심각한 정도로 진행이 되는 것은 아닌 듯한데, 급변하는 국내 환경을 보면 언제든지 터질 수 있는 일입니다. 해외의 경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 RSS를 긁어가서 그대로 글을 등록하는 경우가 상당히 비일비재합니다. 이런 경우 중복 콘텐츠 문제로 인한 SEO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안 좋게 이야기하면 타깃 공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RSS에 대한 결론은
네이버나 구글에서 RSS 제출을 요구하기에 RSS를 계속 사용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되어 있고 일일 방문자가 높다면 심각하게 고민을 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계속 모니터를 하면서 복제 게시물이 올라오지 않는지 확인을 틈틈이 해야 할 것입니다. 혹여라도 복제 게시물 문제가 생기면 구글과 네이버에 이에 대한 자료를 준비해서 제출을 해야 할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RSS를 활용한 복제 게시물을 방지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RSS를 닫는 것뿐인 듯합니다. 워드프레스라면 SEO 플러그인에서 RSS에 추가적인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으니 이를 활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구글은 사이트맵만 제출하고 RSS는 삭제해도 문제가 없는 듯한데, 네이버는 이 부분에 대한 확신은 없네요.
점점 국내도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가고 있으니 미리 방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해외의 경우 RSS를 아예 사용 안 하게 설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