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딩 태그를 쉽게 SEO, 즉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까워지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의 내용, 다른 표현으로 질이 가장 우선시 됩니다만 그럼에도 헤딩 태그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은 확실히 SEO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Table of Contents란
Table of Contents, 줄여서 TOC 라고 합니다. 한글로는 "목차"라고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TOC는 간단히 지정한 헤딩태그를 자동으로 구성해서 보여주는 목차와 같다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마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소제목을 활용해 글을 작성한 이후 목차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목차가 구성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TOC가 정말 SEO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인가?
TOC가 정말 SEO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인가?라는 부분에는 확실하게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하기에는 약간 주저하게 됩니다. TOC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검색엔진 최적화가 안되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TOC를 적용하면 구글 검색엔진에서 약간이나마 상위 노출이 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즉 예전에 언급한 헤딩 태그를 이용하면 확실히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만 TOC를 적용하면 확실히 상위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라고는 이야기하기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 TOC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미 헤딩 태그를 지정해서 글을 작성했기 때문입니다. 헤딩 태그로 소제목을 잘 정리한 글이라면 이 TOC를 적용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라면 플러그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스킨 수정으로 쉽게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쉬운 구현과 동시에 SEO 향상에 도움이 된다면 마다할 필요는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TOC 적용하기
워드프레스에서 TOC 적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TOC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면 됩니다. 적지 않은 수의 TOC 관련 플러그인이 제공되고 있으니 이용 유저의 수와 평점을 참고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간단한 디자인 설정 및 목차에 노출되지 않아야 할 단어 등도 설정이 가능한 점은 상당한 이점을 보여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TOC 적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워드프레스에서 TOC를 적용하는 것에 비해 복잡합니다. 많은 분들이 TOC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주셨습니다. 구글에서 "티스토리 목차"라고만 검색을 해도 많은 수의 포스팅을 볼 수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스킨을 직접 수정하는 부분이라 복잡할 수는 있습니다만 그대로 따라 하면 금방 적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아쉬운 점은 제외할 단어 등을 지정하기 어려워 글 하단에 나오는 <H3>나 <H4>가 적용된 연관 글 플러그인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점입니다.
TOC, 목차는 헤딩 태그를 적용하고 있다면 꼭 적용하기 바랍니다.
블로그에 이미 헤딩태그를 적용하고 있다면 TOC는 꼭 적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는 사람에게는 가독성을, 검색엔진에는 SEO 향상이라는 두 가지 장점을 제공하는 TOC입니다. 참고로 네이버나 다음 검색엔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듯 보입니다.
글 초입에 있는 목차를 보고 글을 끝까지 읽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목차를 보고 바로 떠나는 방문자도 있을 것입니다. 헤딩 태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