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는 공간에 따라 월 이용료가 올라갈 수 있기에 이미지 파일의 용량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불어 동영상의 경우는 직접 등록하기는 힘들며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해서 등록 후 링크를 삽입해야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용량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그렇지만 과하게 용량을 이용하면 제약을 받는다고 한다)
호스팅 업체를 선택한 이후에는 호스팅 업체에 마련한 공간으로 방문자들이 올 수 있는 주소인 도메인도 생각을 해봐야 하며 구입도 해야 합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도메인이 있기는 하지만 유료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도메인 이용비용은 1년에 1만원에서 3만원 정도 합니다.
습득이 필요하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서비스업체에서 모든 것을 관리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반 기본적인 설정만 하고 글만 열심히 올리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는 호스팅 업체에서 서버의 기본적인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관리를 해주지만 워드프레스에 대한 것은 지원해 주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관련된 모든 것은 직접 해야합니다. 이를 위한 최소한의 공부는 필요하며. 계속 새로운 기술이 나오는 만큼 이 것에 대한 습득도 필요합니다.
다음 검색엔진 노출이 어렵다.
네이버도 현재의 검색에 등록하는 시스템 이전에는 외부 블로그가 검색 시 노출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습니다만 요즘은 네이버에 노출이 웹문서 영역에 잘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다음 검색엔진이 쉽지가 않다는 점입니다.
다음이 네이버보다 다 폐쇄적이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밀어주기 위함인 듯한데 다음이 이 검색 노출 시스템을 변경하기 전에는 계속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구글을 제외한 다음과 네이버는 검색엔진의 등록, 검색 시 노출되는 시스템(로직)이 공지나 아무 이유 없이 바뀐 적이 몇 번 있습니다. 한국 검색엔진의 한계인지, 자신들의 수익을 위한 부분인지.. 이런 것은 지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점
셀 수 없는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로 무료입니다. 여기에 블로그의 디자인 역할을 하는 무료 테마와 블로그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무료 플러그인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검증되어 이상 없이 블로그에 디자인과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스마트폰의 앱스토어 또는 구글스토어라고 할 수 있으며, 더 좋은 기능은 유로 어플이나 앱을 구입하듯이 테마나 디자인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알수록 늘어나는 자유도와 생산성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면서 알아야 할 것들이 늘어나 벅찰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쌓이는 지식들이 늘어날수록 블로그의 활용도는 높아지며 워드프레스는 이를 뒷받침해 줄 것입니다.
몇 년을 꾸준히 워드프레스와 함께한다면 홈페이지 하나를 뚝딱 만들어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오로지 내 것이다.
서비스형 블로그와 같이 서비스하는 업체의 정책은 없습니다.
오로지 블로거의 정책에 의해 운영이 되며 모든 책임은 블로거가 가지게 됩니다.
블로그의 방문자가 일정 수준 이상 늘어나고 안정화가 되면 도메인 비용과 호스팅 비용은 충분히 블로그를 통한 광고수익으로 지불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