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Factory Blog

보유하고 있는 영문 블로그 하나가 무슨 이유인지 빙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행된 듯 합니다.

이 블로그의 방문자 추이인데 10월 초부터 갑자기 방문자가 폭증하기 시작하였는데, 거의 검색엔진 빙을 통한 유입입니다.

 

이 블로그는 올해 개설한 영문 블로그로 테스트 목적으로 일단 시작을 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 애드센스 설정 끝내기 전차책을 판매하기 시작한 이후 이 전자책 내용 그대로 따라하면서 전자책 내용 검토를 위해 시작이 되었습니다.
설정 이후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 되는 것을 확인한 이후부터는 한국의 잡블로그 내용이 해외에서도 통하는지 테스트 하기위해 작성을 하고 있었습니다.

빙 검색엔진최적화

 

해외에서도 빙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글은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비하면 정말 형편없이 부족합니다.
그럼에도 빙 검색엔진에 최적화만 되면 적지 않은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다라는 글을 SEO 관련 포럼에서 보기도 했었습니다. 

이 말이 사실이긴 하네요.

그런데 문제는 왜 빙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된 것인지 도통 모르겠다는 점입니다.

 

빙은 국내로 치면 다음 정도 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검색엔진입니다.
구글에 비하면 정말 형편없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워낙 큰 시장이기에 방문자 유입수는 전혀 다른 듯 합니다.

반응형

빙 검색엔진 최적화 이후 애드센스 수입은?

 

방문자가 급증을 했으니 애드센스 수입이 그에 맞게 증가를 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 합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가 없음에도 쉽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방문자가 하루 이틀 증가하고 사라진 것이 아닌 꾸준히 상위자리를 지키고 있어서 계속 유입이 되고 있는데도 애드센스 수입은 형편이 없습니다.
이유는 바로 유입경로에 있었습니다.
빙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면 빙에서만 유입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덕덕고와 야후 그리고 빙을 통해 유입이 됩니다.

 

  • 덕덕고 : 약 50% 정도
  • 야후  : 약 15~20% 정도
  • 빙 : 약 30 % 정도

 

위와 같은 유입경로의 분포를 보여줍니다.
구글은 10%가 안되네요.

 

문제는 덕덕고인 것 같습니다.
덕덕고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보호 기능으로 인기를 얻은 검색엔진입니다.
즉 애드센스의 맞춤형 광고 노출이 거의 안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클릭율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기는 합니다만 지금으로서는 방문자 대비 수익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덕덕고가 처음 빙 검색엔진 로직을 활용해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중간에 자체적인 수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게 아닌가 봅니다.

 

빙 검색엔진 최적화의 한가지 장점

 

예전에 영문 블로그 수익에 대한 고민이라는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영문 블로그이면 애드센스 CPC가 한국에 비해 높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동남아시아에서의 유입 비중이 커서 그렇지 못하라는 내용이였습니다.

 

하지만 빙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는 확실하게 제가 기대하던 영어권입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많은 수의 블로그와 웹사이트에서 사파리 브라우저 이용률이 50%에 달하는 것을 처음으로 보았으며 iOS가 44%로 2위인 윈도우의 33% 보다 적지 않은 격차를 보이면서 방문자 운영체제 1위를 보여줍니다.

 

미국이 60% 그 다음이 바로 캐나다와 영국으로 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독일과 호주가 보입니다.
미국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빙 검색엔진 최적화

 

운이 좋게 빙 검색엔진 최적화가 된 영문 블로그.
앞으로 이 상태 그대로 키워볼까 고민 중입니다.
애드센스 수익도 방문자가 더 늘어나면 한층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지금 찍히는 CPC를 보면 아직은 갈 길이 먼 듯 합니다.

미국인들이 검색할만한 한국적인 콘텐츠를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K로 시작하는 콘텐츠(K-POP, K-Drama...)들은 워낙 치열한 전쟁터이기에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빙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내용도 좀 더 공부를 해봐야 할 듯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