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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우커머스로  꼭 쇼핑몰을 만들어야 하는가?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로 꼭 쇼핑몰을 만들어야 하는가?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로 꼭 쇼핑몰을 만들어야 하는가?

전에 워드프레스의 기본적인 성격을 알자 라는 글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적인 성격을 알자 워드프레스의 기본적인 성격을 알자 요즘 워드프레스의 인기가 높은 듯 합니다.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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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우커머스로 쇼핑몰을 운영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들에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쇼핑몰을 기준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목차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작 해야한다.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로 쇼핑몰을 구축한 이후 방문자를 끌어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커머스는 구글에 친화적인 쇼핑몰이지 네이버에 친화적인 쇼핑몰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국내 검색엔진의 55%에서 6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가진 네이버에 친화적이지 않다는 것은 단기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기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쿠팡이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매출이 급상승했다고는 합니다만 아직 네이버쇼핑을 넘어서지는 못합니다.
    네이버 검색시에 노출되는 네이버쇼핑의 가격비교 부분은 네이버의 점유율만큼 막강합니다.
    현재 우커머스 쇼핑몰도 네이버쇼핑에 입점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이 출시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 쇼핑에 입점할 수 있는 플러그인은 없습니다.
    일단 네이버쇼핑에 입점을 할 수 있는 부분은 큰 부분입니다.
    물론 네이버쇼핑 입점시에 약간의 비용이 들며, 네이버쇼핑에서도 노출을 늘리려면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을 이용해 광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가 구글에 친화적인 만큼 구글을 통해 매출을 일으킬려면 제법 시일이 소요됩니다.
    이런 부분을 미리 인지하고 시작을 해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를 배제해야 한다.

     

    네이버를 배제하고 방문자를 얻을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사실 네이버 쇼핑에 입점을 한다해서 매출이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쇼핑 입점  후 광고도 진행해야 할 것이며,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도 진행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방문자를 얻을 것이였으면 굳이 우커머스를 선택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를 통하지 않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SNS를 활용하거나 우커머스의 익스텐션을 이용해서 방문자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우커머스의 익스텐션에는 쿠팡 파트너스 프로그램과 같은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도 있으며, 페이스북 연관 프로그램 그리고 메일링 리스트를 이용한 프로그램 등..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익스텐션이 적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알아야 한다.

     

    워드프레스는 처음 포스팅(글)을 위한 블로그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여기에 워드프레스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페이지를 추가하는 기능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된 이후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만드는 툴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쇼핑카트 플러그인이 추가되면서 이제는 쇼핑몰을 만드는 툴로도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쇼핑카트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인지도를 얻고 대중화 된 것이 바로 우커머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구조만 알면 쉽게 웹사이트 구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우커머스의 구조까지 알게되면 쉽게 쇼핑몰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우커머스를 지원하는 수 많은 테마들이 있습니다.
    이 테마들을 이용하면 정말 쉽게 쇼핑몰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뿐만 아니라 우커머스의 익스텐션을 이용하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료 익스텐션이나 플러그인을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하다 보면 유료로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
    테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에 대한 지식이 좀 있다면 쉽게 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쇼핑몰은 정말 한 두시간도 걸리지 않고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SEO를 알아야 한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 구글에 친화적이며 SEO에 강하다 라는 것입니다.
    우커머스도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인 만큼 구글에 친화적이며 SEO에 강합니다.
    그런데 SEO에 강하다는 것은 SEO설정을 위한 부분이 잘 되어 있다라는 것입니다.
    즉 SEO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쇼핑몰에 등록할 상품의 설명도 SEO를 고려해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국내쇼핑몰을 보면 상품 설명이 보통 이미지 파일입니다.
    이유는 이렇게 설명페이지를 이미지 파일로 분할해서 만들어놓으면 이 이미지파일로 쿠팡,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여타 쇼핑몰에 입점할때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통업체가 쇼핑몰판매처에 제품을 납품할때 이 설명페이지 이미지파일을 제공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이미지파일은 SEO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아직 국내 쇼핑몰쪽은 SEO를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SEO에 대해 공부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직접 블로그에 글을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SEO에 대한 기본 이론 들을 찾아볼 수는 있으나 이것들은 참고해야 할 것이지 100% 맞는다고 볼 수 없습니다.
    자신만의 SEO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메타태그, ogg 태그, 헤딩태그, TOC, 롱테일 키워드 등... 실제 적용해서 글을 작성해보고 방문자의 증감을 체감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우커머스를 활용하는 예

     

    직접 반려견 옷을 제조해서 판매하는 분이라면

    우커머스 쇼핑몰을 오픈하여, 제작한 반려견 옷을 상품 등록합니다.
    블로그를 이용하여 상품설명칸에는 적지 못한 옷에 대한 뒷이야기를 비롯, 반려견에 대한 글을 발행합니다.
    블로그는 최소한 페이스북과 트위터에는 연동을 해놓고 블로그는 상품에 대한 광고역할을 합니다.
    우커머스에 어필리에이트 익스텐션을 설치하여 반려견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에게 제안을 해봅니다.
    상품 제공 및 제품 후기 블로그 의뢰, 후기 블로그에는 배너 삽입을 하여, 이 배너를 통해 매출이 발생할 경우 수수료 지급 하는 제안해 봅니다. 이런 제안은 블로거 뿐만 아니라 SNS 유저들에게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문을 한 고객들에게는 메일침프를 비롯한 메일링리스트 사이트를 이용해서 지속적인 마케팅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짧게 생각한 부분이라 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 쇼핑몰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다만 국내 인터넷 환경이 네이버라는 포털에 의존도가 높아 광고비를 지출하는 방식으로만 돌아가고 있습니다.
    체험단이나 후기를 진행하는 업체들도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합니다.
    오픈마켓이나 쿠팡에 입점을 해도 수수료로 약 10% 정도를 지불해야 하며 입점후에도 상위 노출을 위해서 별도로 광고비를 책정해야 합니다.
    어찌보면 국내는 광고비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고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거의 보이지 않는 안타까운 환경입니다.
    제품은 팔리는데 들어가는 광고비와 입점한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에 결제가 일정기간 묶이는 이유로 손에 쥐어지는 돈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돈은 도는데 내 수중에는 돈이 없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네이버의 점유율이 그나마 조금이라도 낮아지기는 했습니다만 아직 쇼핑쪽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네이버의 쇼핑관련 점유율이 낮아졌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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