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구성한 제 메인블로그는 현재 네이버 블로그(View)영역에 잘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로 그동안 구성했던 여러 웹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큰 무리 없이 네이버에서 블로그로 인식하는 듯
일단 워드프레스로 구성한 블로그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면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는 듯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바로 워드프레스로 구성한 블로그의 기준이 무엇인가 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블로그 테마를 이용하면 페이지를 만들 필요도 없으며, 글로만 사이트 구성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구성한 것을 블로그라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초반에 www를 붙이지 않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는 바람에 RSS 를 제출하지 못하고 Sitemap만 제출을 했었습니다. RSS의 경우 도메인이 틀리다고 제출이 불가하였습니다. 그리고 https, 즉 SSL도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별다른 장치없이 그냥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였고 네이버 블로그(View)영역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단 지금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제목에도 블로그라는 단어가 들어가고 사이트설명에도 블로그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도메인 URL에 weblog 라는 단어도 들어갑니다. 이 부분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워드프레스로 구성된 웹사이트는 바로 웹문서로 노출이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구성된 웹사이트라고 하면 일단 페이지로 구성이 기본적으로 됩니다. 여기에 블로그 메뉴를 별도로 추가하여 포스팅을 하는 형식일지라도 바로 웹문서 영역으로 노출이 됩니다. 지금까지 제작한 모든 웹사이트들은 웹문서로만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노출은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가 그나마 노출이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Featured image 는 일단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가 노출이 되는데, 이게 들쑥날쑥합니다. 어떤 글은 본문에 삽입한 이미지 모두 노출이 되기도 하고, 또 어떤 글은 아무 이미지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사이즈도 균일하게 해서 등록을 하고 있는데..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참 알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네이버 블로그(View) 영역에 노출이 되어 다행이긴 한데..
그나마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어 다행이긴 합니다만 이 노출의 정확한 기준을 알 수 없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로 페이지를 기본으로 구성한 사이트들은 웹문서로 노출이 되는 듯 하고, 포스트로만 구성이 된다면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지금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블로그라는 단어가 제목과 설명에 들어가서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는 것이라면 이것도 좀 애매한 기준이 됩니다. 아니면 도메인에 weblog 라는 단어가 들어가서 그런걸까요? 그럼 도메인에 blog라는 단어를 넣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도 좀 애매한 기준일 듯 하고..